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증권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완벽정리

by 뽀빠이&올리브 2020. 7. 31.

1. 연금저축펀드란 무엇인가
2. 연금저축펀드 장점
3. 연금저축펀드 단점
4. 결론

1. 연금저축펀드란 무엇인가?

연금저축펀드란 개인연금의 한 종류로 개인이 안정적인 노후생활 준비를 위해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제도입니다. 5년 이상 납입한 금액을 적립하여 만 55세 이후 10년 이상 분할하여 연금으로 수령하는 상품입니다. 참고로 1년 납입한도1,800만원입니다. 

cf) 연금저축보험이란?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개인연금의 한 종류로 정기적으로 납입을 해야하며, 납입원금에서 사업비를 차감한 금액의 원금을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원금보장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원금에서 사업비를 차감하고, 수익률은 낮은 편이므로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장기적인 투자상품으로서는 가치가 낮다고 생각합니다. 연금저축보험말고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세요.

 

2. 연금저축펀드 장점

① 연말정산 세액공제 : 39.6만원~ 66만원 (단, 해지 시 연말정산 시 받은 혜택은 토해내야 합니다ㅠ)

우선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입니다.

총급여액 세액공제 한도(A) 세율(B) 세액공제 금액(A*B)
5천만원 이하  400만원 16.5% 66만원
5천만원 초과 ~ 1억2천만원 이하  400만원 13.2% 52.8만원
1억 2천만원 초과  300만원 13.2% 39.6만원

 

② 운용 시 과세이연 효과 

연금저축펀드 운용에 따른 이자수익 또는 배당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펀드라면 이자/배당소득이 발생하면 지방소득세 포함하여 15.4%가 원천징수되고 남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다릅니다. 이자/배당수익에 대한 과세가 바로 이루어지지 않고 추후로 이연이됩니다. 따라서 원천징수되는 금액만큼 추가로 투자가 가능하므로 수익률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③ 수령 시 저율과세 및 분리과세

만 55세 이후 개인연금(사적연금)을 연 1,200만원(월 100만원) 이하로 수령할 경우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단 개인연금(국민연금은 공적연금)을 연 1,200만원 초과로 수령할 경우 분리과세 혜택은 사라지고, 종합소득세가 부과 되어 세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부부 기준으로 한 쪽으로 몰아서 가입하는 것보다 양 쪽으로 나눠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  분 연금소득세율
만55세 ~ 69세 수령 5.5%
만70세 ~ 79세 수령 4.4%
만 80세 이상 3.3%

④ 투자 기능 제공

a. 경제는 우상향한다

연금저축펀드는 우선 투자입니다. 손실에 대한 리스크를 갖고 있지만 반대로 기대 수익률이 안전자산에 비해 더 높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는 성장할 것이므로 투자를 하면 20-30년 후에는 노후자산의 크기를 더 큰 금액으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b. 납입 금액 전부 투자에 사용됨 

또한 연금저축보험과 달리 납입한 원금에 대한 수수료는 없고, 연금저축펀드 내에서 가입한 펀드 상품의 운용수수료만 있습니다.(물론 일정 기간 내에 매도를 하면 환매 수수료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연금저축펀드라는 놀이공원에 입장료 없이 들어가서 원하는 놀이기구(펀드)에 대한 운용수수료만 지불하면 됩니다.

c. 다양한 투자상품 매매 가능

연금저축펀드는 MMF, 채권형펀드, 주식형펀드, 혼합형펀드, 해외지수 추종 ETF 섹터ETF 등 다양한 방식의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 파생, 레버리지 ETF 상품은 거래할 수 없으며, 개별주식과 해외주식 그리고 개별채권에 대해 투자할 수 없음) 최근에는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적은 ETF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다양한 투자상품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⑤ 풍요로운 노후생활 보장에 기여

연금저축펀드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국가가 보장하는 국민연금과 기업이 보장하는 퇴직연금에 더하여 개인이 선택하여 가입한 개인연금을 수령한다면 한층 더 풍요로운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3. 연금저축펀드 단점

① 원금손실가능(원금보장 안됨)

연금저축펀드는 안정된 노후 설계를 위해 현재의 소비를 포기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투자를 잘 못하면 원금보장은 커녕 손실이 발생하여 노후가 오히려 흔들릴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연금저축펀드에 400만원을 투자했다면, 세액공제 66만원~39.6만원은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지만, 원금 400만원이 40만원이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② 중도인출 시 기타소득세 16.5% 발생

만55세 이전에 중도인출 시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은 원금 400만원과 투자에 따른 이자/배당수익에 대해서 기타소득세 16.5%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연금저축펀드를 막상 가입하려고 할 때 우려되는 가장 큰 장애물이 바로 기타소득세 패널티입니다. 특히, 주택을 아직 구입하지 않은 사회초년생의 경우 향후 목돈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가입 금액을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연말정산 세액공제 해택금액(300만원 또는 400만원)을 초과하여 납입하였다면, 해당부분은 중도 인출이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기타소득세 패널티가 없는 것은 물론이며, 만55세 이후에 세액공제 혜택금액 초과 납입분에 대해서는 연금소득세 또한 없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예컨데 500만원을 매년 납부하였다면 400만원은 세액공제 해택을 받게 되고, 100만원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한 원금입니다. 이 100만원에 대해서는 중도 인출이 패널티 없이 가능하며, 심지어 만 55세 이후 연금 수령 시에도 연금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장점으로 넣지 않은 이유는 별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100만원의 가치와 2-30년 뒤의 100만원의 가치는 물가상승으로 인해 다르기 때문입니다. 

 

4. 결론

연금저축펀드는 국가가 개인의 노후 보장을 장려하기 위해 세액공제 등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연금저축펀드를 시작하라고 추천드리는 이유는 강제성이 없다는 점입니다. 즉 매달 100만원을 넣든, 아무 돈도 넣지 않든 패널티가 없습니다. 중도 인출만 하지 않는다면요. 그래서 일단 가입해보고 본인의 여유가 되는 부분만 투자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택을 구입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분들은 반드시 향후 목돈 사용의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납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연 400만원, 월 33만원은 무리가 되지 않고 미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연 100만원이라도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pey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