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제품(아이패드 등)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인체공학/손목터널증후군 방지 마우스 추천)

by 뽀빠이&올리브 2020. 7.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스컬프트 마우스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전국의 사무직군 분들에게 이 마우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쉽게 설명했으니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란?
2.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 추천 이유
  2-1. 기능 : 손목보호
  2-2. A/S : 3년, 새 제품으로 교환
3. 사용후기
  3-1. 장점
  3-2. 단점

 

1.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란?

우리가 잘 아는 PC 운영체제 윈도우와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해서 제조한 마우스이다. 여기서부터는 필자의 뇌피셜인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사 직원들이 손목에 무리가 가는 일이 발생함에 따라 직원들의 손목건강을 위해 마우스를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 

2.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 추천 이유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안하고 있는 인체공학적 타이핑 자세 / 출처:브레인박스

2-1. 기능 : 반복사용긴장성손상증후군(Repetitive Strain Injury : RSI,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줌

 

[MS 사 공식 설명] 

스컬프트 인체공학 마우스의 첨단 디자인은 손목의 편안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손쉬운 탐색을 가능하게 합니다. 손, 손목 및 팔 자세를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스컬프트 인체공학 마우스는 반복사용긴장성 손상 증후군에 의한 통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 : 반복사용긴장성손상증후군(Repetitive Strain Injury : RSI,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반복사용긴장성손상증후군이란(Repetitive Strain Injury : RSI)?

출처 퍼시스

 - 물리적인 운동에 의해 잘 생기는 질환으로 최근에는 컴퓨터 게임 매니아를 비롯한 컴퓨터 작업이 많은 사람에게서 생기고 있다. 빠른 속도로 타이핑을 치거나, 오랜 시간 마우스를 사용하는 사람, 피아노나 바이올린 연주자, 운전기사 등 반복적으로 한 작업을 계속하는 사람들의 신경, 근육 등에 손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다.

 

- 병이 발생한 뒤에는 치료 자체가 힘들어지고 재발이 잦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A/S : 3년 무상보상 서비스 + 세 제품으로 교환

보증서 원문 다운로드 ↓

Limited Warranty.pdf
1.71MB

① 보상기간 : 마이크로소프트 마우스의 보상기간은 3년이다.

  - 구입 내역을 증빙할 수 없는 경우 마우스 제조일자로부터 +3개월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② 월드워린티 : 전 세계 어디서 구입하든 상관없이 A/S를 해준다.

 

③ 새 제품 교환 : 무상 수리가 아니라 새 제품으로 교환해준다.

  - 사용자의 과실 유무를 따지지 않고 교환해준다.

  - 따라서 기존에 고장난 마우스를 MS 사에 택배로 보내야 한다.

  - 새 제품은 재판매 방지를 위해 비닐택은 제거되거나 훼손된 상태로 배송된다.

 

 

3. 사용후기

3-1. 장점

올바른 그랩(Grab) 방법

① 손목이 편하다

인체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제조된 제품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필자는 사무직으로 하루 8시간 근무시간 중 약 7시간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한다. 기존 마우스는 손목 지지대를 활용하여 손목에 무리를 감소시키려고 노력했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를 사용하시에는 손목 지지대가 필요 없고,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 자체로도 손목에 무리가 덜 가는 느낌을 받는다. 

② 연결성이 좋다

연결 안정성은 매우 뛰어나다. 사용하면서 한번도 끊긴 적이 없다. 인식속도도 사무용 기준으로 전혀 문제 없다. 감도 또한 괜찮다. 포인터 움직임이 안정적이다. 그리고 버튼감도 탁월한 편이다. 

윈도우 홈버튼(상)과 뒤로가기 버튼(하)

③ 추가 버튼 기능

보통 마우스는 좌클릭/우클릭/스크롤 3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마우스는 여기에 윈도우 홈버튼과 뒤로가기 버튼이 추가되어있다. 필자가 사용하기에 홈버튼의 편리성은 잘 모르겠지만, 뒤로가기 버튼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약간 과장하자면 아이폰을 쓰다가 안드로이드폰으로 넘어왔을 때의 느낌도 있다.

사용법
스위치 켜기(위) 끄기(아래)

④ 무선이다

기존에 유선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기존 유선 마우스를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로 바꾸면서 무선 마우스의 편리함을 알게되었다. 선이 없다보니 책상이 한결 깔끔해졌다. 

 

손목받침대가 필요없다.

 

3-2. 단점

① 무겁다(156g)

노트북과 함께 포터블로 사용하려면 일반 무선마우스에 비해 무게가 나가므로 고민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마도 안정감을 위해 무게를 포기한 것 같은 느낌이다. 필자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것이므로 해당 사항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손으로 파란색 tag을 제거해야 한다.

AA건전지 2개를 사용한다.

필자가 알기로 모든 무선 마우스는 건전지로 구동된다고 알고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 또한 건전지로 구동된다. 

 

③ 가격 : 48,400~54,080 

다나와 기준 최저가가 4만원 후반대에 형성되어 있다. 손목보호 기능이 필요 없는 사람에게는 부담되는 가격일 수 있다.

 

<총평>

30대 사무직 기준 최소 20년은 컴퓨터를 사용할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5만원 투자로 손목을 보호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마우스를 추천한다. 또한 가까운 사람에게 생일 선물로도 부담 없이 줄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사서 쓰기 아까울 수 있는데, 선물로 받으면 부담없이 받으면서 기분이 좋아질 것 같기 때문이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peye- 

댓글